-
천안 시민안전보험은 국내에서 발생한 상해사고로 피해를 입은 모든 천안 시민에게 보험금을 지급하는 복지제도입니다. 2023년 천안시민안전보험은 천안 시민이라면 무료로 가입되며, 최대 의료비 1인당 200만원 및 장례비 2000만원을 지원합니다. 작년의 경우 예산 부족으로 보험료를 지급받지 못한 사례가 발생하였습니다. 올해도 예산 내에서 보험금을 지급할 예정임으로 상해사고 발생 시 보험금 청구를 필히 바로 진행하여 보험료 누락이 발생하지 않도록 서두르시기 바랍니다.
보장 대상 및 보험료
천안 시민안전보험 보장 대상은 천안시에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모든 시민입니다. 천안 시민은 별도의 가입 절차를 진행할 필요 없이 천안시청에서 자체적으로 주민등록 전입자는 자동으로 가입처리 하고 전출자는 자동으로 해지 진행합니다. 또한, 보험료는 전액 천안시에서 부담합니다.
보장 기간
2023년 천안 시민안전보험은 2023년 3월 15일부터 2024년 2월 10일까지 기간 동안의 상해사고를 보장합니다.
보장 내용
천안 시민안전보험은 국내에서 일상생활 중 상해사고로 발생한 의료비를 1인당 200만원 한도에서 보상합니다. 구체적으로 응급비용, 치료비, 수술비, X선 검사비, 입원비 등의 의료비가 포함됩니다. 특히, 2023년부터 공유형, 대여형, 개인소유 전동키보드 등 개인형 이동장치에 대한 사고까지 보장 범위에 포함됩니다. 또한, 장례비가 발생한 경우 1인당 2000만원 한도 내에서 보상금을 지급합니다.
천안 시민안전보험 보장내용 및 보장금액 사고 접수 및 보험금 청구 방법
천안 시민안전보험 사고 접수는 ARS 전화로 진행할 수 있으며, 보험료 청구 서류를 작성하여 이메일로 보험금 청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이후, 추가적인 보상 관련 문의는 하나손해보험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1. 사고 서류 접수 : 1566-3000
2. 보험금 청구 서류 이메일 송부 : hanaclaim@hanfn.com
3. 보상 관련 추가 문의 : 02-6670-8588
보상 범위
천안 시민안전보험은 아래 항목을 제외한 국내 어느 곳에서 발생한 일상생활 사고 또는 재난·재해 등으로 인한 상해로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 보상합니다. 단,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 상해사고(12세 이하), 노인 보호구역 교통 상해사고(65세 이상) 및 개인형 이동장치(공유/대여형 및 개인소유 PM) 상해사고는 보상 받을 수 있습니다.
- 질병, 노환, 전염병과 관련된 의료비
- 자살 및 비급여 항목
- 자전거사고를 포함한 교통사고
- 영조물 배상공제에서 보상되는 사고
- 산업재해보상법 및 공무원재해보상법 등 기타 유사한 법 등으로 보장되는 사고
- 만 15세 미만의 상해사망
결론 및 요약
천안 시민안전보험에 대한 홍보가 활발해 짐에 따라 보험금 청구 건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한정적인 천안시 예산으로 보장 기간 끝으로 갈수록 보험금 지급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따라, 상해사고가 발생한 경우 바로 보험금 청구서류를 작성하여 제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천안 시민안전보험 홍보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