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아지 발사탕 이유 및 연고 부작용: 못 핥게 해야 하는 이유

    2024. 1. 22.

    by. 복지 유통 센터장

     

    섬네일

     

    강아지가 발을 자주 핥는 행동을 갑자기 보인다면 평소와 다른 모습에 걱정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강아지 발사탕은 귀엽게 웃어 넘기기엔 강아지 건강을 많이 해칠 수 있는 행동입니다. 강아지가 발사탕을 하는 이유 및 해결 방법 그리고 연고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아지 건강을 위해 늦지 않게 치료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강아지 발사탕이란?

    강아지 발사탕이란 강아지가 발을 사탕처럼 계속 핥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발사탕 낼롱낼롱’으로 검색하시면 강아지가 발을 핥는 동영상을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발사탕 이유

     

    1. 발에 통증이 있는 경우

    강아지가 발에서 통증을 느끼는 대표적인 사례로는 강아지 발에 가시가 박혔을 때, 발가락이나 발바닥에 상처가 있을 때, 발 패드가 벗겨졌을 때 그리고 발톱이 부러지거나 흔들릴 때 입니다. 강아지가 발을 핥을 때 가장 먼저 확인해봐야 하는 경우로 발에 통증을 발생하는 원인을 찾았다면 바로 치료를 해주셔야 합니다.

     

     

    2. 피부 감염이 있는 경우

    강아지의 발은 땀샘과 털이 같이 있기 때문에 오염과 습기에 매우 약합니다. 이로 인해 강아지 발은 세균이나 곰팡이 그리고 기생충에 의한 피부 감염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만약, 강아지 발가락 사이에 노란 진물이 있거나 까만 딱지가 보인다면 동물 병원에서 치료를 바로 받으셔야 합니다.

     

     

    3. 피부 알러지가 있는 경우

    알러지는 피부 가려움증을 유발합니다. 피부가 접히는 발, , 항문, 생식기, 눈은 특히 가렵습니다. 만약, 발을 핥는 것 외에도 귀와 생식기를 같이 핥는다면 피부 알러지를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4. 호르몬 불균형이 있는 경우

    강아지가 갑상선기능저하증이나 부신피질기능항진증과 같이 호르몬 질환에 걸렸다면 발을 핥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호르몬 질환은 피부 면역력을 떨어뜨려 피부를 약하게 만들기 때문에 상처가 쉽게 나고 감염에 더 취약해 집니다. 만약, 호르몬 질환이 의심되신다면 동물 병원에서 호르몬 검사를 통해 진단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강아지가 불안하거나 우울하거나 또는 지루하여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지속적으로 발을 핥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강아지 입장에서 발은 입으로 가져가기 가장 쉽기 때문입니다. 특히, 산책을 좋아하는 활동적인 반려견이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게 되었을 경우 자신의 몸을 심하게 핥고 물어뜯는 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 강아지의 발과 피부에 물리적으로 이상한 점이 보이지 않는다면 강아지가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있는 것은 아니지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강아지 발사탕 해결 방법

     

    1. 질병이 의심되는 경우

    강아지 발에 질병이 있는 것이 아닌지 의심된다면 동물병원에서 자세한 검진을 받은 후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2. 알러지가 의심되는 경우

    발을 핥는 행동 외에도 귀를 자주 긁어 붓거나, 눈을 자주 비벼 충혈이 되는 경우가 많다면 피부알러지일 확률이 높습니다. 알러지는 음식, 환경, 위생 상태에도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여 같이 관리를 해주셔야 합니다.

     

     

    3. 스트레스가 의심되는 경우

    강아지가 심리적인 이유로 강아지 발사탕을 보인다면 지루하고 무료하지 않도록 산책 시간을 평소보다 많이 늘려 주어야 합니다. 간혹, 활동량을 늘려주어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심리적인 불안과 공포가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이럴 때는 신경계 약물 치료를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강아지 발 핥는 습관

    강아지가 발 핥는 습관이 이미 생겨 버렸다면 발사탕의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 주었다고 하더라도 발 핥는 행동이 고쳐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강아지에게 넥카라를 착용시켜 발을 핥는 습관이 고쳐질 때까지 물리적으로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강아지 발 못 핥게 해야 하는 이유

    강아지가 발을 지속적으로 핥게 된다면 단순히 피부염만 생기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피부가 지속적으로 손상되고 회복되면서 결국에는 종양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종양은 피부를 절제하는 수술을 통해 치료하거나 심할 경우 절단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 강아지 발 핥는 습관이 보인다면 초기에 발을 핥는 이유를 찾아서 해결해 주고 넥카라를 이용하여 습관이 고쳐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합니다.

     

     

     

     

    강아지 발사탕 연고 부작용

    강아지 발사탕의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원인에 맞지 않는 연고를 사용한 경우에는 오히려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발 사이에 곰팡이 감염이 발생하였는데 풋밤이나 미스트를 바른다면 오히려 곰팡이가 과다 증식하여 증세가 더욱 심각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 동물 병원에 방문하여 원인을 먼저 파악 하신 후 설포덴이나 시코니딘 같은 연고를 사용할지 결정해주셔야 합니다.

     

     

     

    결론 및 요약

    강아지가 발을 핥는 행동이 자주 보인다면 우선 산책 시간을 늘려서 활동량을 높여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강아지 발사탕이 지속된다면 동물 병원에 방문하여 질병 및 알러지가 없는지 검사한 후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혈당 스파이크 식곤증 차이: 대처 방법은?

    식사 후 갑자기 졸리는 증상이 혈당 스파이크 때문인지 아니면 식곤증 때문인지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3배

    www.makemelife.com

     

    혈당 스파이크 문제점 및 막는 법: 연속혈당측정기로 방지 가능!

    당뇨병에 걸린 줄 모르고 방치하여 합병증으로 고생하는 당뇨병 환자가 전체 환자의 30프로에 달하고 있습니다. 당뇨 합병증으로 고생하지 않으려면 당뇨병을 사전에 인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

    www.makemelif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