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크론병은 복통 및 설사를 동반하며 장염으로 오인되어 진단이 늦어지기도 합니다. 20~30대 젊은 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크론병의 증상 및 진단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크론병 수명 및 완치율에 대해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크론병이란?
크론병은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기관 전체에 염증이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장질환입니다. 염증이 대부분 점막층을 침범하는 궤양성 대장염과는 달리 크론병은 장의 모든 층을 침범할 수 있습니다. 주로 대장과 소장이 연결되는 부위인 회맹부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며 대장과 회장 말단부, 소장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 원인
크론병은 20대와 30대에서 흔히 발생하며 원인은 정확하게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마이코박테리아 감염과 홍역 바이러스 감염 그리고 소화관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에 대한 우리 몸의 과잉 면역 반응이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크론병은 농촌보다 도시에서 많이 발생하며 흡연이 질환의 발병과 주기적 재발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크론병 증상
크론병 증상은 수주일 또는 수개월에 걸쳐 지속되는 복통, 설사, 체중감소, 혈변, 항문 주변의 농양이 있습니다. 크론병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면 수개월 이상 설사와 음식 섭취 후 배꼽 부위 또는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느껴지면서 체중 감소가 발생합니다. 이 외에도 구토, 빈혈, 복부 팽만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항문 근처에 구멍이 생기는 '누공'이나 염증이 발생하여 고름이 차는 '농양'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그 외에도 '장외 증상'으로 관절염, 포도막염, 결막염, 피부의 결절성 홍반, 간염, 신장결석, 담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크론병 입으로 똥
크론병은 주로 소장과 대장에 염증이 발생하며 염증이 오래 지속되면 소장과 대장이 굳으면서 장이 좁아지다가 막힐 수 있습니다. 이렇게 크론병으로 인해 소장과 대장이 막히게 되면 입으로 똥이 나오는 대변 구토를 겪을 수 있습니다.
크론병과 궤양성대장염 차이
크론병은 구강 및 항문을 포함해 소화기관 어디에서나 염증이 발생할 수 있지만 궤양성대장염은 병명처럼 대장에서만 주로 발생합니다. 또한, 염증이 대부분 점막층을 침범하는 궤양성 대장염과는 달리 크론병은 장의 모든 층을 침범할 수 있어 누공, 협착, 천공 등의 합병증 발생이 상대적으로 흔합니다.
크론병 수명
크론병이 수명을 단축시키지는 않습니다. 다만, 확실한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진단이 지연되거나 장의 누공, 협착, 천공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크론병이 걸리더라도 사망에 이를 확률은 없습니다.
크론병 치료 방법
크론병 치료는 약물 치료를 통해 환자의 삶과 질을 향상하면서 크론병으로 인한 합병증을 예방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약물치료는 환자의 상태에 따라 아미노살리실산계, 면역 조절제, 스테로이드, 항생제 등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치료를 통해 크론병 증상이 없는 '관해기'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크론병 완치 및 완치율
크론병은 현재까지 완치에 이르는 치료법이 개발되지 않은 만성질환입니다. 따라, 크론병 완치율은 0프로입니다.
크론병에 좋은 음식
크론병에 좋은 음식으로 풍부한 지방산이 있는 오메가3와 단백질을 공급하는 연어, 염증을 보호할 수 있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베리 종류, 프로바이오틱스가 풍부한 요구르트, 장세균 조절과 유해균의 성장을 억제하는 미역, 좋은 박테리아 유지에 도움을 주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한 고구마가 있습니다.
크론병 음식 및 식단
크론병은 적절한 음식 섭취가 중요한데 염증의 정도 및 증상 그리고 치료에 따라 식이 요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크론병 관해기에는 엄격한 식사 제한이 필요 없지만 생선 내 함유된 오메가3가 도움이 되며 채소와 과일류의 충분한 섭취와 기름을 줄인 단백질의 적절한 섭취가 권장됩니다. 과도한 지방 섭취는 제한되지만 그렇다고 지방함유식품을 무조건 제한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무엇보다도 개개인의 불편감을 주는 음식류를 찾아 피하는 것이 크론병 재발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결론 및 요약
크론병은 사망까지 이르지는 않지만 치료법이 개발되지 않은 만성질환으로 합병증으로 인한 삶의 질 저하를 일으키는 무서운 병입니다. 간단히 크론병 자가진단을 진행해 보신 후 크론병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여 사전 관리 및 관해기 유지에 힘써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혈당 스파이크 식곤증 차이: 대처 방법은?
식사 후 갑자기 졸리는 증상이 혈당 스파이크 때문인지 아니면 식곤증 때문인지 구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3배
www.makemelife.com
풍치 살리는 방법 및 발치: 스케일링이 중요한 이유
풍치를 이가 시린 것으로만 생각하여 방치하면 이빨을 뽑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주기적인 스케일링으로 충분히 풍치 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풍치의 원인부터 치료 정보까지 자연 치아를 오래
www.makemelife.com